블루문과의 하브루타

하브루타 [Chavrusa, Havruta] : 여럿이 모여 대화와 질문, 논쟁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견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끌어내는 유태인들만의 전통적 학습법

블루문의 비판과 독설 블루문의 기독론 블루문의 법학논쟁  전체보기
제목 최저임금과 질량보존의 법칙 등록일 2019-02-24 14:35:44

① 최저임금을 강제로 올릴 수는 있지만, 그 올린 임금으로 업주들에게 강제로 채용하라고까지 할 수는 없다. 

업주는 비싸서 채용안하면 그만이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현상도 그렇다)


② 따라서, 문대통령이 진정으로 서민을 위한다면, 올린 최저임금으로 강제로 채용하는 법까지 만들어 주어야 최저임금법의 실효성이 있을 것이다.


③ 그런데, 서민들을 위해 "강제로 채용하는 법"까지 억지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편의점주는 적자가 나도 자기최저시급은 보장이 안되고, 노동부에 고발도 못하므로) 

편의점주가 적자가 나서 폐업을 해버린다면, 또 다시 종업원은 실직하게 되기때문에, 모든 정책이 소용없게 되어버린다. 


④ 따라서, 문대통령이 진정으로 서민을 위한다면, 

1) 최저임금만 올릴것이 아니라, 2) 그 비싼 임금으로 편의점주가 강제로 채용하도록 하는 법도 만들어주고,

3) 업주가 적자가 나도 폐업도 못하도록 하는 법까지 만들어 주어야만, 현실적으로 최저임금이 보장될 수 있다.


즉, 편의점주가 적자를 보면서 계속 강제로 장사를 하는 법까지 만들어주어야만, 진정으로 서민들이 최저임금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논리가 된다.

이 논리가 억지논리라면, 그외에 다른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므로, 

결국 문대통령의 최저임금정책으로는 서민들을 행복하게 해줄 수 없다는 최종결론에 이르는 것이다.



────────────────────────────────────────────────────────



<문대통령의 착각>


◯가치가 새롭게 생산된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곧 가치가 어디서부턴가 이동한 것이라는 뜻이다.

가치가 생산되는 것과 가치가 이동하는 것은 분명히 구별해야 한다. 결국 어디서 어디로 이동되는 개념 일뿐이다.


◯질량보존의 법칙은 경제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최저임금 상승의 의미" = 경제적가치가 추가로 생산되는 것이 없는데도, 

국가가 강제로 누군가에게 이익을 준다면, 그가 얻는 이익은 결국 다른 누군가가 손해 본 대가일 수 밖에 없다.


◯최저임금의 강제적 상승은 가치의 생산이 아니라, 가치의 이동일 뿐이다.


◯다만, 문대통령이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이유는, “비록 지금은 가치의 이동에 불과하지만, 

결국 이로 인해, 시간이 흐르면 "가치의 이동"이 "가치의 생산"으로 변하는  "소득주도성장"이 될 것이라 착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로인해 가치가 이동만 할 뿐, 가치가 추가로 생산되지는(총 GDP의 증가) 않는 다는 것을 곧 알게 될것이다.


 

◯소비를 장려하므로써 경제성장률이 높아진다는 문재인대통령의 논리라면,반대로 근검절약을 강조할 경우, 반대로 경제성장률이 낮아져야만 한다.

  그런데, 지금보다 훨씬 아껴쓰고 절약하며, 근검절약 캠페인을 벌이던, 70~80년대를 보면, 오히려 경제성장률이 매년 평균 10%를 넘었다. 문대통령의 논리가 틀렸다는 직접적인 증거이다

  이로써,소비장려와 경제성장과의 사이에는 (약간의 일시적인 영향력은 있겠지만)직접적인 비례관계나 인과관계가 없다는 점은 이미 증명되었다..


◯지디피증가와 비례관계에 있는 개념들은 1)노동시간의 증가 2)기계화 3)대형화 4)혁신= 이러한 것들이다 (= 기계화,대형화는 이미 10년전에 거의다 끝났고,우리나라의 ➀"질낮은 정치수준"과

➁"공격성 없는 수비형 기업풍토", ➂ "토론없는 주입식교육제도"하에서 더이상 혁신은 불가능하다)

        

 따라서,이제 남은것은  근로시간의 증가밖에 없다. 그렇다면, 근로시간의 연장없이 경제총량이 증가할 수 없으므로, 소비만 증가한다고 하여 지디피가 증가할수 없고,


  소비증가로 창출되는 고용효과가 일시적으로 실업자를 줄일 수는 있지만, 그것은 매우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며,

     "실업자가 줄어드는 이익보다 소비장려로 인한 기존 서민들의 생활비 증가폭이 몇배더 크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데, 그 정치적 과오가 있다.

 

  편의점 근로자의 시급을 올려주면, 그 오른 시급으로 소비가 늘어나서 편의점 매출도 늘어나야 정상인데, 최저임금만 오를뿐 현실에서 편의점 매출이 늘지는 않는다.

     그 이유는 "망하지 않은 편의점 종업원의 시급증가로 인한 소비량증가"와  "망한 편의점에서 짤린 종업원의 소비량감소"가 서로 상계되기때문이다.

     즉, 최저시급인상은 빈민들끼리의 빈익빈부익부 즉, 빈민들끼리의 양극화를 초래할 뿐이다.(안짤리면 시급상승, 경영난으로 짤리면 쪽박)   


◯결국 근로자의 부족한 생활비를 메꾸기 위해 가난한 편의점주의 돈이 근로자에게 이동하면, 

편의점주의 부족한 돈을 다시 메꾸어 줄 다른 가치가 이동을 해와서, 그 자리를 다시 메꾸어 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단순무식한 해법으로 어떻게 서민들을 행복하게 해줄수 있다는 말인가.


  • thumb_up
    9
  • thumb_down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567-87-01124   |   대표이사 회장 김은기
07320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8, 여의도파크센터 B동 3401호 (여의도동)
대표전화 02-552-3666   |   팩스 02-552-0666   |   E-mail admin@bluemooninvest.com

블루문인베스트는 투자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모두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Copyright ⓒ Bluemoon Invest Co., Ltd. All rights reserved.